일단 장애 원인에 대한 분류는 장애발생 및 예방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데 보통 장애의 원인을 선천적 원인, 출생시 원인, 후천적 원인, 원인불명으로 구분하여 분류한다.
선천적 원인의 경우 원인분류는 유전 및 염색체이상, 선천성‧발육이상, 모체의 만성 질환(당뇨, 빈혈, 고혈압, 알코올중독, 약물남용), 모체의 감염(풍진, 매독, 톡소플라스 마증, 후천성 면역결핍증), 미상, 기타 등으로 분류되었고, 각 장애유형별로 해당되는 장애원인들이 장애 주된 원인에 보기항목으로 제시되었다.
출생시 원인은 조산, 난산, 출산시 외상, 미상, 기타 등으로 분류되었다.
후천적 원인의 경우는 질환과 사고로 분류하였는데, 질환에는 신경계 질환, 정신 질 환, 감각기(눈, 귀, 조음기관)질환, 심혈관 질환, 호흡기 질환, 소화기계 질환, 대사, 면 역 및 내분비계 질환, 신장‧비뇨‧생식기계 질환, 근골격계 질환, 신생물(종양) 질환, 기 타(중독성 질환, 감염성 질환 등), 미상이 포함되었고, 사고에는 폭력에 의한 사고, 가 정내 사고, 교통사고(탑승자), 교통사고(보행자), 운동(스포츠) 및 놀이 중 사고, 화상, 의료‧약물사고, 재난(지진 등 자연재해, 사회재난), 전상(군대에서의 상해 포함), 기타 사고 및 외상, 미상, 기타가 포함되었다. 후천적 원인의 경우, 질환의 경우 보기항목으로 12개 항목을 제시하였고, 사고의 경우는 12개 항목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후천적 원인을 세분화하여 제시한 이유는 최근 조사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후천적 장애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 을 반영한 것이다.
지적장애는 청년기(18세) 이전에 시작되는 발달 장애로, 지능을 포함한 지적 및 인지 능력과 심리적, 사회적 적응 능력이 부족하여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지능 검사에서 IQ70이하로 유의하게 저조하며, 의사소통, 사회활동 참여 및 가정생활, 학교 장명, 직업 장면, 직업 사회 장면 등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이고 책임있는 역할 수행 등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염색체 이상 등에 의한 선천성 대뇌 발달 이상이나 미숙아, 주산기 이상, 출생후에 발생하는 각종 대사 이상, 감염, 출혈, 저산소증 등의 생물학적 요인이 있습니다. 또한 부모의 관심이나 격리, 약물 중독, 산모의 음주 등 부모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회 경제적인 환경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운동 발달 장애의 흔한 원인으로는 뇌성마비, 말초신경 및 신경근 질환, 정신 지체, 근육 질환이 있습니다. 청력이 소실되었거나 정신 지체, 자폐증 등이 있으면 언어 발달에 장애가 흔히 발생합니다. 운동, 언어, 사회 심리적 발달 장애가 두루 동반된다면 뇌기형이나 염색체 이상, 자궁내 감염, 주산기 이상, 진행성 뇌병변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지체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임신 기간 중의 원인, 출생 이후의 원인 등으로 다양한데, 지체장애의 어느 한 유형 중에서는 임신 기간 중의 원인일 수도 있고 출생 이후의 원인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만 18세 이상 남성을 기준으로 키가 145cm 이하로 작아 왜소증을 가진 경우를 보면 임신 기간 중의 원인일 수도 있으며, 출생 이후의 원인일 수도 있다.
약물 남용, 부작용에 의한 원인 : 약물 남용이나 약물의 부작용에 의해기형아로 태어나 지체장애를 갖게 된 경우이다.
출산 중 저산소증으로 인한 원인 : 추가 바람
질병에 의한 원인과 질병 후유증에 의한 원인 : 각종 근육병이나 척추측만증 등에 의해서 지체장애를 갖게 된 경우와 질병 후유증에 의해 지체장애를 갖게 된 경우이다. 아래와 같다.
질병으로 손가락, 손, 팔, 발가락, 발, 다리를 절단해 지체장애를 입은 경우에는 절단해야 하는 부분이 괴사할 정도의 문제가 생기는 질병으로 절단수술을 받게 되 지체장애를 입게 되는 것이다.
발을 다치지 않았고, 발가락도 절단되지 않았는데 걸음걸이에 문제가 있어 지체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발이나 다리 부위의 근육병이나 소아마비 후유증으로 지체장애를 입게 된다.
각종 사고에 의한 원인 : 절단하기에는 아무런 질병 없이 건강한 신체의 일부(손가락이나 발가락, 심하면 팔이나 다리)가 각종 사고 등으로 절단되거나 굳어지는 사고가 생긴 경우이다.
영양섭취 부족에 의한 원인 : 이것은 영양섭취 부족에 의해 왜소증에 걸려 지체장애를 입은 경우이다. 이것으로 지체장애가 되는 것은 비기형아로 태어난 후 성인이 되는 나이인 만 18세까지 자랐는데 만 18세 이상의 남성을 기준으로 키가 145cm 이하인 경우이다
저희가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123 Fifth Avenue, NY 10160, New York, USA | Phone: 800-123-456 | Email: mountainadventure@info.com